본문 바로가기

취업


취업성공수기

2024년 졸업생 정O희 포스코
2024년 졸업생 정O희 포스코
전기공학과2023-12-07
성명 정 O 희 졸업학과 전기공학과
졸업년도 2024년도 직장명 포스코
취업년도 2023년도 직종 및

담당업무

전기정비
프로그램

참여

2022년도

– 전북대 공학교육혁신센터 Unity 메타버스 교육

– 국가근로장학생 중앙도서관 및 아동복지센터 교내 및 교외근로

한국전력 김제지사 현장견학

– 전기공학과 아이디어 경진대회 (동상)

 

2023년도

미래모빌리티 취창업캠프 참여

국가근로장학생 이리고등학교 교외 근로

한국장학재단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 (前포스코에너지 사장 윤동준 멘토)

–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양성 사업단 (최우수 학생)

우아한형제들 직무멘토링 (우아한형제들 로봇엔지니어 김민규 멘토)

– 쎄보모빌리티 현장실습 참여

대학연합 자율주행 SW기술 교육캠프

포스코 탐방 대학생 취업멘토링 참여

미래형자동차 자율주행 SW경진대회 (부문상)

SW중심대학 메타버스 실무캠프&경진대회 (우수상)

– 11월 조기취업

취업스펙 – ATC 캐드마스터 1급

– 전기공학과 아이디어 경진대회 (동상)

미래형자동차 자율주행 SW경진대회 (부문상)

SW중심대학 메타버스 실무캠프&경진대회 (우수상)

직장소개 및

취업계기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철강업체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 중.

회사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4개의 부문(철강, 무역, 건설, 기타)의 사업 영역을 영위 중

현직장

업무소개

전기정비직무는 지구정비(공장 내 정비), 중앙정비(지원정비)로 나뉘며 상주근무(8 to 5)

지구정비는 제선/제강/압연설비부 등 각 공정의 설비들을 유지/보수, 설비의 운전 중 고장시에 이를 조치, 신기술 적용 업무 등을 담당

중앙정비는 제철소의 전기, 제어, 계측, 자동화 기술 등을 총괄하는 부서로 제철소 내의 전기설비들이 최상의 상태로 작동해 고품질의 철강을 생산할 수 있도록 개선, 유지, 투자 업무를 담당

취업준비

성공과정

가장 먼저 했던 일은 가고싶은 회사를 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희망했던 직무와 지역 모두 좋았던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목표로 정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했습니다.

 

포스코라는 목표를 정하고 관련 활동을 찾았고, 35년간 포스코에서 근무하셨던 멘토님과의 멘토링 활동이라는 대외활동을 하였습니다. 포스코에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1년간 멘토링 활동을 하며 멘토님에게 개인적인 조언도 들을 수 있었고, 포스코 서울사무소에 방문하여 현직 인사담당자분과의 취업멘토링 활동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기정비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쌓기 위해 하계현장실습에 참여해 실무능력을 쌓고, 전기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며 부족한 전공지식을 보충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기본으로 교내 사업단 활동, 교내외 경진대회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면접내용 서류접수 – 인적성검사(PAT) – 1차면접/채용검진 – 최종 면접

 

서류접수

본인 학력, 경력, 활동, 수상, 자기소개서 등 작성

 

2. 인적성검사(PAT)

PATⅠ(적성)과 PATⅡ(인성)으로 나누어 다른 날짜에 온라인으로 검사 진행

PATⅠ의 경우 60분동안 65문제 풀이

PATⅡ의 경우 50분동안 450문항 검사

=> PAT는 책을 구매해서 준비

 

3. 1차면접/채용검진

1차면접은 HR/직무면접, 조직적합성면접으로 각각 진행

HR/직무면접은 인사담당자분께서 자소서, 회사, 직무관련 질문 등 면접진행 (2:3 면접)

조직적합성면접은 현직 제철소 근무자분께서 조직역량, 로열티 등 면접 진행 (2:3 면접)

채용검진은 키/몸무게, 혈압, 시력, 청력, 배근력, 폐활량, 피검사 등 진행

=> 첫 면접이라 취업지원과에 방문해 면접에 관련된 도움을 받았고, 기본 질문과, 직무 면접질문 등 50개 정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여 면접 참석

 

4. 최종면접

최종면접은 임원면접, GA면접, 독서퀴즈, 에세이면접

임원면접은 자소서와 1차면접 답변 기반으로 면접 진행 (2:3 면접)

GA면접은 같이 면접을 봤던 조의 조원과 그룹활동을 하며 면접 진행

독서퀴즈는 1차면접 때 나눠주었던 책(약 450p)을 최종면접 전까지 준비 후 퀴즈 진행

에세이면접은 A4용지에 질문에 대한 답변 작성

=> 임원면접은 첫 면접 답변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여 준비하였고, 마찬가지로 4~50여개의 질문 준비, 독서퀴즈는 책 한번 정독, 나머지는 별도의 준비를 하지 않음

후배들에게 본인이 어떤 직무의 일들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찾아봐야합니다.

전기공학과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먼저 찾아보고, 먼저 준비해야 더 많은 준비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격증이나 어학성적을 취득하는 것도 좋지만, 교내/대외활동을 하며 모르던 사람들과 활동을 하는 것도 좋고, 실습에 참여하여 현장에서 보고 느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외활동으로 멘토링 활동들을 했는데, 서울권 학생들과 같이 활동을 했습니다. 그 학생들과 이야기하며 서로 어떤 활동들을 하는지 공유하며 내가 너무 좁게 생각하고 활동했다는 것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런 것들이 쌓여 동기부여가 되어 더 많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하였고, 좋은 결과로 이어졌던 것 같습니다.

만약 가고싶은 회사가 분명하다면 회사에 대해 최대한 많은 자료를 찾으며 준비를 하고, 회사가 주관하는 관련 활동들에 참여하여 자소서와 면접에 이러한 내용들로 애사심과 간절함을 어필하는 것들이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채용 전형의 모든 준비에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포부

계획

포스코는 자기개발과 교육에 대한 많은 지원과 복지제도가 있습니다. 먼저 기존에 취득하고 있던 전기기사와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내년까지 취득하려 합니다. 이에 더불어 맡은 업무에 최대한 빨리 적응하려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공부와 실무능력을 쌓으며 제가 있는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제가 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후배나 입사를 지원하려 하는 지원자들의 멘토 역할을 하며 저의 경험을 공유하는 일도 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