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취업성공수기

2023년 졸업생 김O영 현대자동차
2023년 졸업생 김O영 현대자동차
전기공학과2023-12-07
성명 김O영 졸업학과 전기공학과
졸업년도 2023 직장명 현대자동차
취업년도 2023 직종 및 담당업무 공정기술
프로그램

참여

 

2017년도

-봉사동아리

-농구동아리

 

2021년도

-현직자멘토링

 

2022년도

-현직자멘토링

-중부발전 러닝메이트

-드론 운영 및 촬영 양성 과정

2023년도

-일진머티리얼즈 인턴 실습

 

취업

스펙

자격증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한국사

 

어학

-토익 845점

-토익 스피킹 IM2

 

경험

-롯데 에너지 머티리얼즈 인턴

-농구동아리

-봉사동아리

-소방안전설비, 동물원, 공장 오퍼레이터 업무 등 각종 아르바이트

 

 

 

직장

소개 및

취업 계기

 

 

 

 

직장소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 근무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상용차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길가에서 볼 수 있는 중형트럭에서부터 대형트럭과 시내버스, 관광버스를 생산하고 잇습니다. 세계최초로 양산형 수소전기트럭 생산체계를 만들었으며 현재도 그렇고 미래에도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미래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회사입니다.

 

취업계기

-각종 아르바이트, 계약직 업무, 인턴, 교육 등을 들으면서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적합하다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 직장

업무 소개

현재 입사 전이라 상세한 업무는 설명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래도 설명하자면 자동차 공정에 있어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공정을 도입하거나 도입하면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합니다. 또한, 공정의 최적화를 위해 원가절감을 하거나 생산케파를 늘려 생산률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취업

준비

성공

과정

취업준비

공기업과 사기업에 각 기업에 맞게 자격증, 어학, 학점, 경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기업과 사기업은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것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타깃을 정하고 준비하길 추천드립니다. 가장 좋은 것은 사기업과 공기업 둘 다 준비하는 것이지만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하리라 생각됩니다. 사기업에 맞게 인턴과 대외활동을 하면서 공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 높은 어학점수, ncs를 취득할 수 있다면 둘 다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둘 다 준비하였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판단은 학우님들께 넘기겠습니다.

 

(1) 자격증 및 어학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정해진 최소조건이 있습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기사자격증과 어학을 취득하였습니다. 전기기사 하나는 갖고 있는게 좋으며 토익은 최소 700이상, 토익스피킹과 오픽은 각각 최소 IM2, IM1는 취득하여야 합니다. 공기업은 어학을 최소요건이 아니라 최대요건을 충족하고 기사는 2개정도 갖고 그 외 컴활, 한국사를 취득해야 웬만한 공기업 서류는 통과할 것입니다. 사기업은 기사자격증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 어학은 높으면 좋으나 최소요건을 맞춰도 상관없습니다. 사기업은 직무관련된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리라 판단됩니다.

 

(2) 학점

-공기업은 학점을 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이라 학점이 상관없지만 사기업은 학점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3.5가 적정선이며 3점대 후반에서 4점대 초반이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사기업에 도전하신다면 학점보다는 직무에 맞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3) 경험

-경험은 직무와 산업에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원하는 산업과 직무를 정하셨다면 그에 맞는 인턴, 대외활동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 있어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후회를 했습니다. 그래서 학우님들은 산업과 직무에 맞는 경험을 하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2. 성공과정

-직무와 산업에 관련된 다양한 경험이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턴을 하고 공장에 관련된 일을 해보았기에 취업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풍부한 경험을 쌓게 해주고 취업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인턴실습도 대학교에서 공지를 받고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취업에 대해 궁금한게 있으면 교수님이나 일자리플러스센터에 찾아가 상담을 받고 현직자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질문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원광대학교에서 제공해주는 혜택입니다. 이러한 혜택들을 잘 이용했기에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학우분들도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대외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면접

내용

1. AI면접 및 인성검사

AI면접을 대행해 주는 사이트에서 화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면접 전에 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한번 연습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대행사이트에서 연습하면서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보충해야 할지 파악하는 시간이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2. 1차면접(직무면접)

1차도 화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차 면접은 직무와 관련된 역량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였습니다. 자동차 시장, 직무관련된 지식과 경험 등을 파악하는 면접이였습니다. 추후에 제가 지원한 기업에 지원하신다면 자동차 관련 경험을 하는 것이 매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2차면접(종합면접)

2차 면접은 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2차에서는 인성 관련 질문과 직무 관련 질문을 번갈아 물어보셨습니다. 평소에 인성질문 리스트를 보며 어떻게 답변해야 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직무 관련 질문은 1차면접때 준비하셨던 것과 동일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후배들에게 앞에서도 계속 강조드렸지만 직무와 산업에 맞는 경험과 스펙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기사를 따야한다는 강박증에 시달려 목적없이 자격증공부를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됩니다. 내가 원하는 기업에 맞는 자격증, 어학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경험을 쌓는다는 것은 대외활동, 인턴 등을 의미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 있어서 후회가 막심합니다. 대학교때 좀 더 많은 활동을 했으면 취업하는데 좀 더 수월했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학우님들은 그런 후회를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르고 어려운 것에 도전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간단한 경험을 쌓는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이게 활동을 하세요.원광대에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외활동을 하면서 다른 대학교 학생과 교류해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