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
공기업과 사기업에 각 기업에 맞게 자격증, 어학, 학점, 경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기업과 사기업은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것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타깃을 정하고 준비하길 추천드립니다. 가장 좋은 것은 사기업과 공기업 둘 다 준비하는 것이지만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하리라 생각됩니다. 사기업에 맞게 인턴과 대외활동을 하면서 공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 높은 어학점수, ncs를 취득할 수 있다면 둘 다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둘 다 준비하였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판단은 학우님들께 넘기겠습니다.
(1) 자격증 및 어학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정해진 최소조건이 있습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기사자격증과 어학을 취득하였습니다. 전기기사 하나는 갖고 있는게 좋으며 토익은 최소 700이상, 토익스피킹과 오픽은 각각 최소 IM2, IM1는 취득하여야 합니다. 공기업은 어학을 최소요건이 아니라 최대요건을 충족하고 기사는 2개정도 갖고 그 외 컴활, 한국사를 취득해야 웬만한 공기업 서류는 통과할 것입니다. 사기업은 기사자격증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 어학은 높으면 좋으나 최소요건을 맞춰도 상관없습니다. 사기업은 직무관련된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리라 판단됩니다.
(2) 학점
-공기업은 학점을 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이라 학점이 상관없지만 사기업은 학점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3.5가 적정선이며 3점대 후반에서 4점대 초반이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사기업에 도전하신다면 학점보다는 직무에 맞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3) 경험
-경험은 직무와 산업에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원하는 산업과 직무를 정하셨다면 그에 맞는 인턴, 대외활동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 있어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후회를 했습니다. 그래서 학우님들은 산업과 직무에 맞는 경험을 하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2. 성공과정
-직무와 산업에 관련된 다양한 경험이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턴을 하고 공장에 관련된 일을 해보았기에 취업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풍부한 경험을 쌓게 해주고 취업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인턴실습도 대학교에서 공지를 받고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취업에 대해 궁금한게 있으면 교수님이나 일자리플러스센터에 찾아가 상담을 받고 현직자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질문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원광대학교에서 제공해주는 혜택입니다. 이러한 혜택들을 잘 이용했기에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학우분들도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대외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권장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