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공지사항

2021학년도 1학기 취업학기제 신청 안내(~1.22 금요일까지)
2021학년도 1학기 취업학기제 신청 안내(~1.22 금요일까지)
전기공학과2021-01-18

청년 취업지원사업 안내

취업학기제(원광대): 졸업대상자 중 졸업이수학점을 충족하였으나 미취업 등의 사유로 졸업시기를 연기하고자 하는 학생이 그 기간 동안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원광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미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고용노동부 정부지원금으로 운영하는 교육훈련과정

국민취업지원제도(고용노동부):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 기존 취업성공패키지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통합하여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 취업지원제도로서 운영

 

주요 내용

구분 취업학기제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국민취업지원제도
주관 원광대 학사지원과 원광대 산학기획과

(고용노동부 정부지원금)

고용노동부
시기 매학기 2021년 상반기 2021.1.1. 시행
대상 졸업논문을 포함한 모든 졸업요건을 충족한 졸업예정자 추후 산학기획과에서 공지 Ⅰ유형(저소득층)

Ⅱ유형

*유형별로 대상 상이함

지원사항 ·70만원(학기별)21.1학기부터 ·훈련수당 월 최대 40만원 ·구직촉진수당 월 최대 50만원
·2021.05 취업활동 보고서 제출 ·교육 참여 ·교육 참여
신청절차 →학교홈페이지 로그인

→웹정보서비스

→학생메뉴

→학적관리

→취업학기제

→취업학기제 신청서 출력

→교학과 제출

추후 봉황BBS공지사항(학생)에 안내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안내(예정)
자세한

자료찾기

봉황BBS공지사항(학생)

‘취업학기제’ 검색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https://www.korea-ua.com/Home)
문의처 학사지원과(063-850-5147) 산학기획과(063-850-5828) (국번없이) 1350

※ 상기 청년 취업지원사업에 대한 시기, 대상, 지원사항 등은 자세한 자료찾기를 통해 필히 확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1. 학사학위취득유예자와 취업학기제 차이점이 있나요? (YES)

– 학사학위취득유예자와 취업학기제 모두 졸업을 유예하는 제도로 수강신청에 대한 의무사항은 없고 신청자격도 동일하지만 보다 효과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 취업학기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업학기제는 신청자격을 충족한 미취업자에게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취업지원금을 매학기 50만원씩(2021.1학기부터 70만원) 지급하고 있습니다.

 

  1. 원광대 취업학기제 지원금을 받는 학생도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훈련수당과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YES)

– 원광대 취업학기제 지원금을 받아도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훈련수당이나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기존의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다른 건가요? (YES)

–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기주도적 구직활동이 가능한 청년층에 한하여 취업준비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직업훈련 등 취업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두 제도는 그간 참여자의 취업 성과 향상에 기여하였으나,법적 기반이 없는 예산사업으로서 소득이 적은 구직자에 대한 종합취업지원 제도로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정부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합하고, 기존의 한계를 보완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1. 현재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에 참여하고 있는데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또 참여할 수 있나요? (YES or NO)

– 2020.1.1. 제도 시행 당시 기존의 고용노동부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지원 종료 후 6개월 동안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를 제한합니다. 다만 2020.12.31. 이전에 지원이 종료된 경우에는 참여가 가능합니다. 고용노동부 지원사업 종류에 따라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가 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취업지원제도 문의처(국번없이 1350)에서 확인 바랍니다.

 

  1. 원광대 산학기획과에서 운영할 예정인 4차 산업분야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은 여러 개를 동시에 참여가 가능한가요? (NO)

– 현재 원광대 산학기획과에서 준비 중인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은 3개 정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교육별로 보통 6개월 과정(최소 800시간)이기 때문에 교육 기간이 비슷한 경우에는 동시에 중복 참여는 어려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