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취업/진로

2022년 졸업생 이O철 한국승강기안전공단
2022년 졸업생 이O철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전기공학과2023-06-19
성명 이O철 졸업학과 전기공학과
졸업년도 2022년도 직장명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취업년도 2021년도 직종 및 담당업무 승강기 법정검사
   

A. 전공 역량

  1.    지속적인 안전교육 : 교내 연구실 안전교육 이수 및 전기 안전교육 이수

2.    정보가 힘이다 : 2019 전력산업 잡페어, BIXPO 2020 참가

3.    회로 구성 기초/심화과정 : 교내 PCB 교육 기초과정 교육 수료

4.    백문이 불여일견 :한국전력 고창 전력시험센터 현장견학

5.    직무 경험은 현장실습으로! : 2020년 겨울 현장실습

6.    현직자와 소통 : 지역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현장방문

  B. 소통 역량
 

 

프로그램 참여

1.    불편사항 적극 개선 : 익산 청년희망도시 연구조사 보조원 활동(4개월 활동)

2.    취미를 즐기면서 돈도 벌자 : 내일로 완주 서포터즈

3.    지역사회를 널리 알리자 : 제 5기 익산시 블로그 기자단(1년 활동)

4.    취미에도 진심이다 : 제 1기 DAMP 의류 브랜드 서포터즈 (1년 활동)

5.    주변사람과 소통하자 : 2020년 공공기관(한국전기안전공사)-대학교 잡 멘토링

6.    좋은 소식은 다 함께 : 제 1기 LINC+서포터즈

7.    안전 홍보대사의 시작 : 제 9기 한국전기안전공사 미리어스 기자단(1년 활동)

8.    승강기 안전은 내가! : 제 2기 한국승강기안전공단 KOELSA 기자단

9.    경쟁보다 협동으로 : 제 3기 대학혁신사업단 서포터즈

10.    인생의 터닝포인트 : 원광대학교 취업동아리 AXIOM(3년 활동)

11.    지식의 전수 : 대학생 청소년 나눔지기 멘토링(2년 활동)

12.    공공기관 선 경험 : 2019년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양천구 2개월)

  C. 창업 역량
  1.    창업의 가능성도 열어두자 : 창업동아리 1학과 1기업 창업팀

2.    설계도 제작능력 활용 : 유니팜(디자인특허 출원)

 

 

  D. 봉사 역량

 

1.    봉사는 다 함께 : 원광대학교 봉사 동아리 ‘그린누리’

2.    좋은 것말 알려주자 : 한국 전력 익산지사 주니어 전기교실 봉사 활동

3.    지역 전기안전 방위대 : 전기 재해 없는 마을 그린타운 봉사 활동

4.    많을수록 좋지 : 자원봉사활동 236시간

 

 

 

 

 

 

 

 

 

 

취업 스펙

 

A. 자격증 취득 현황

 

1.    2017년도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1급 취득

2.    2019년도 컴퓨터활용능력 2급 취득

3.    2019년도 워드프로세서 단일등급 취득

4.    2019년도 3D 프린팅 전문강사 취득

5.    2019년도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취득

6.    2020년도 한국사지도사 자격증 취득

7.    2020년도 TOEIC 725점 획득

8.    2021년도 승강기 기사 취득

 

B. 수상 내역

 

1.    2016년도 기초학력 인증 수학 부문 최우수상/ 물리 부문 장려상

2.    2019년도 제 8회 커리오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3.    2019년도 제 1회 전기공학과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수상

4.    2019년도 WK-MIND 경진대회 은상 수상

5.    2020년도 2학기 원광 아너스클럽 표창장 수상

6.    2020년도 제 2회 전기공학과 아이디어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7.    2020년도 LINK+사업단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수상

8.    2020년도 창의 아이디어 경진대회 금상 수상

9.    2020년도 제 9회 커리어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10.    2020년도 한국전기안전공사 미리상 수상

11.    제 12회 스마트 에너지 경진대회 은상 수상

 

C. 학점

2016-1 평균학점 : 4.22 (석차 : 5/85), 2016-2 평균학점 : 4.33 (석차 : 1/79)

2019-1 평균학점 : 4.33 (석차 : 7/100), 2019-2 평균학점 : 4.42 (석차 : 5/101)

2020-1 평균학점 : 4.50 (석차 : 2/109), 2020-2 평균학점 : 4.50 (석차 : 2/104)

2021-1 평균학점 : 4.33 (석차 : ***/***)

 

 

   

한국승강기안전공단(KOELSA)는 ‘승강기안전관리법’에 의거하여 설립되♘으며, 승강기안전으로 국민의 행복을 지키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승강기 안전관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 승강기 이용자를 보호하고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승강기검사
  2. 승강기 안전기준 및 제도 선진화, 기술개발 등 승강기 전반에 걸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
  3.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교육, 승강기 관리자의 안전관리 능력향상, 승강기업계
  기술인력 양성
  4. 승강기 안전성 확보를 위한 승강기 모델, 부품에 대한 안전인증
  5. 승강기 안전관리에 필요한 각종정보 제공 및 승강기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직장 소개 및 취업 계기

대국민 안전홍보활동

6.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승강기 안전기술 교류 및 업체 기술지원

7.   컨설팅, 진단 등을 통한 승강기의 안전성 확보 및 성능개선

  8. 위험기계기구, 안전검사 및 안전진단
  취업 계기 : 현재 대한민국에 승강기 설치대수가 연간 약 4만대로 점진적으로
  늘고 있으며, 2022년 전국 승강기 보유대수가 80만대를 돌파하며 승강기
  보유대수 기준으로 세계 7위의 승강기 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안전에 있어서 주요한 수단으로 불리는 ‘승강기’
  지난 대학생활을 통해 ‘안전’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점차 생겼고, 전기공학과
  태양광 사업단 활동을 하면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라는 기업을 알게 되♘다.
  해당 기관의 설립 의의, 향후 방향성, 미래 시장의 먹거리 등을 조사해 본 결과
  대한민국의 국민들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고, 나 역시
  승강기 안전기술을 발전시키고, 보다 꼼꼼하게 승강기 법정검사를 통해 안전
  사고율을 저하시키고 싶어 지원하게 되♘다.
  현재 저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서울강서지사(발산역 근처)에서 ‘검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의 업무는 크게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 직장 업무 소개

1. 승강기 법정검사

: 승강기 법정검사란 승강기 이용자를 보호하고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해 승강기 안전관리법 제28조 및 제32조에 의거하여 승강기 검 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승강기 법정검사는 크게 4가지로, 정기검사, 설치검사, 수시검사, 설치검사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먼저 1. 정기검사는 일반 승강기를 기준으로 1년에 1번씩 진행되는

검사이며, 승강기가 설치된 지 25년이 지난 후에는 ‘노후 승강기’로 분류되어, 6개월마다 1번씩 검사를 받아야 한다.(화물용은 2년에 1번 주기)

 

2.    설치검사는 설치검사 승강기의 제조·수입업자가 설치를 끝낸 승강기에 대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실시하는 검사로 승강기 설치가 완성되고, 현행 승강기 안전관리법에 설치 기준이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3.    수시검사는 사용 중인 승강기의 종류·제어방식·정격속도·정격용량 또는 왕복운행거리를 변경한 경우, 승강기의 제어반 또는 구동기를 교체한 경우, 승강기에 사고가 발생하여 수리한 경우, 관리주체가 요청하는 경우에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구동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설치검사와 정밀안전검사와 동일하게 분동검사를 실시합니다.

 

4.    정밀안전검사는 설치검사를 받은 날부터 15년이 지난 경우, 결함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 중대한 사고 또는 중대한 고장이 발생한 경우, 그 밖에 행정 안전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해당 검사는 설치검사와 달리 노후화 되어 있는 승강기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감속도 및 소음 측정 검사도 추가로 진행합니다.(정밀안전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

 

2.    승강기 검사 일정통보

 

3.    승강기 대/내외 행사 총괄

ESG경영을 위한 관련 내부행사를 개최하고, 공공기관 및 지역사회의 안전사회 유치를 위해 합동 캠페인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 및 관리

 

 

 

취업 준비 및 성공 과정

저는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크게 2가지 활동을 하였습니다.

첫 번째로는 ‘정보수집’을 최우선으로 하였습니다.

막연하게 대학생활을 하면서 남들이 다 취득하는 자격증, 대외활동을 하기 보다는 정말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를 선정하여, 해당 기관에서 무슨 자격을 요하는지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인정해주는 활동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자신의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였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남들 똑같이 하는 학업공부로 학점관리만 잘하면, 추후 다른 취준생들과 차별성을 나타낼 수 없♘기에, 학점관리는 당연하게 만점을 목표로 준비하였고, 많은 경험과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내활동을 기반으로 한 교외활동 더 나아가 공공기관 소속으로 형성된

모임에 활동을 하면서 폭넓은 시각을 갖게 되어, 스스로의 경쟁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하여, 졸업 전 제가 희망하고자 하는 회사의 입사를

하게 되어, 공백 없이 취직을 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면접 당시의 내용이 기억이 정확하지 않아 제가 준비했던 면접 예상 질의 답변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면접 내용

1.1분 자기소개(실제 면접 질의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강인한 도전정신을 가진 용감한 사람 이승철입니다. 저의 도전적인 성격을 대표적으로 나타낸 2가지 경험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는 저는 기계적 설계저는 저를 포함 4명의 팀원과 함께 경진대회에

도전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역할은 팀장 과 설계도를 제작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분석을 하는 역할로 그 결과 태양광 무팬 그늘막 선풍기를 제작하여 총 11개의 팀중 3등이라는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경험) 처음부터 설계능력이 뛰어난 것은 아니♘습니다. 저의 도전정신으로 취업역량에 도움이 되는 설계능력이 향상시키고 싶어 오토캐드 와 퓨전 360 설계 프로그램을 알려주는 수업을 이수하여 설계도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과 한눈에 볼 수 있는 분석 능력을 길러서 위와 같이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게 되♘습니다.(노력 및 결과)

따라서 승강기안전공단에서도 저의 도전정신으로 향상된 설계 분석 능력을 통해 법정검사 시 정확한 검사를 실시하여 승강기 안전 사고율을 줄이고 싶습니다. (포부)

  2.한국승강기 안전공단의 지원동기

네! 저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승강기 사고 이후 사고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통해 저 역시 안전기술을 발전시켜서 승강기 안전 사고율을 줄이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습니다.

  3.최근 알고 있던 승강기 사고사례를 말해보시오.(실제 면접 질의문)

저는 2020년 9월 경 부산금융센터에서 발생한 승강기 급정지 사고가 가장 인상에 깊습니다. 초고층 빌딩에서 있♘던 사고로 자칫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던 점 때문에 기억에 남습니다. 관련 이유를 찾아보니 속도를 조절하는 과속조절기 안전로프에 이물질이 끼어서 안전회로를 방해하여 오작동을 일으킨 것을 판명이 났습니다. 이 사건을 보고 제가 승강기 검사원으로 들어간다면 승강로에 명시되어있는 것처럼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된다는 점을 유념하면서 보다 꼼꼼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진행하여 사고를 예방 실천할 것 입니다.

  4.상사가 부당한 요구를 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저는 먼저 상사분은 저보다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보다 업무역량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여 대부분의 요구는 들어줄 것입니다. 하지만 법을 기준으로

하여 불법적인 요소가 들어가 있는 비윤리적인 요구를 한다면 처음에는 상사분께 공손하게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차상위 상급자에게 상담과 이야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5. 실패했던 경험

 

저는 다른 교내의 경진대회에서 상위권의 성적을 받는다면 특허출원을 도와주는 경진대회에 참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상황)

처음 경진대회에 참여를 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잘 만들지도 못했고, 마음만 앞선 상태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문제)

그 결과 목표한 기대치에 다가가기는커녕 서류 탈락이라는 실패를 경험하였습니다.(결과)

이후 문제점을 분석해보자 정보를 너무 생략한 프레젠테이션과 구체적인 근거로 뒷받침되어야 할 기술적 측면이 부족한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통해 추후에는 부족했던 점들을 보완하여 다른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총 11팀 중 3등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고쳐서 성과낸것)

 

6. 힘들♘던 경험

저는 경진대회에서 팀장의 역할로 팀을 이끌고 경진대회에 나갔던 적이 있습니다.

처음 맡아보는 리더에 리더십이 부족했고, 팀원들간의 소통문제로 팀프로젝트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원인을 찾아 팀원들을 능동적으로 변화시켜 팀 분위기도 향상되♘고, 결과물도 좋아 9개의 팀중 1등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냈습니다.

 

7.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네! 저는 팀원들 간의 진심어린 대화를 통해서 팀원들의 갈등의 원인을 알게 되♘습니다. 대부분의 팀원들이 했던 말은 프로젝트를 하고 싶지만 어디서 어떻게 뭘 시작해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그래서 야유보다는 격려를 통해 제가 아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8. 승강기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승강기는 권상기를 통해서 상승과 하강을 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권상기 안에 있는 메인모터가 인버터에 신호를 바다 작동을 하고 빠르게 회전하는 것을 웜기어가 기어비를 통해서 일정한 속도를 맞춘 후 미끌림이 없게 하기 위해 언더컷 홈으로 구성된 메인 도르래에 메인로프가 풀리거나 감기면서 카가 상승 하강을 하게 됩니다.

 

 

  9. 승강기의 감속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승강기가 정격속도 이상으로 작동하면 과속조절기가 속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먼저 승강기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3배 되♘을때 전기적으로 작동하고 1.4배 이상의 속도가 검출되면 기계적으로 작동하여 캐치가 안전로프를 맞물려서 작동한다.

 

10.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있나요?

네! 승강기와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은 없지만 법정검사를 할 때 설계도를 분석하게 되는데, 이러한 역량과 관련해서 아이디어를 제작할 때 교내에서 학습했던 설계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설계도 제작 및 분석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11. 성격의 장단점을 말씀해보세요

네! 제 성격의 장점은 적극적인 실행력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경진대회에서 제가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대회에 나가서 우수한 성과들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의 단점을 말씀드리자면 성급함이 조금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팀원들에게 빨리빨리 하자고 제촉하여 갈등이 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들을 바로바로 해결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제가 전기공학과 후배님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사전에 준비하자’라는 말을 가장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선배들은 1학년 때는 놀아도 된다라고 많이 말해줄 것입니다. 물론 갓 20살이 되어, 새로운 환경, 친구, 그리고 술도 자유롭게 드실 수 있어서, 그때만 느낄 수 있는 감정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생각도 존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간이 흘러서 1학년 때 즐기고, 남자분들은 입대하기 전까지 학업보다는 유흥에 어울리는 분들은 제가 듣기에 후회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 놀지 말고 기초부터 튼튼히 다질 걸…” , “학점을 조금이라도 관리 해둘 걸…”등등 이러한 친구들은 조금씩 먼저 준비하고, 자신의 목표에 진취적으로 다가가는 친구들을 보면서, 같은 수업을 듣고 같이 어울려도 이 친구는 뭐만 해도 상 받고, 성적 잘나오고 부러워하는 반응을 되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친구들은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에 수많은 노력을 하였고, 남들이 유흥을 즐길 때 조금이라도 자신의 미래에 걱정하고, 설계하는 노력을 하여 얻는 결과물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습니다.

정말 중요한건 좋은 결과물은 한순간에 얻어지지 않습니다.

1,2학년 때에는 학업에 기초를 다지고, 학업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아 대외적인 활동들을 많이 하면서, 대학생활에서 한정되지 않고, 폭넓은 시야를 지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3학년이 되면 1,2학년의 노력들이 꽃을 피울 시기입니다.

 

 

  교내 및 교외에서 주최되는 경진대회에 참가하고 노력을 인정받아 수상 경험도

생기고, 이를 발판으로 더욱 큰 무대에 나아갈 수 있는 자신감을 얻으실 겁니다. 4학년에는 남들은 이제 자격증 준비하고, 취업을 위해 이제 와서 대외활동을 하기 바쁘지만, 미리 준비해두시면 졸업 전 조기에 취업도 가능하고, 다른 학우들이 취업 준비에 걱정하고 불안한 상황 속에서도 미리 준비해두면, 오히려 여유가 생겨서 생각보다 쉽게 취업에 성공할 거라고 믿어 의심하지 않습니다.

 

지방대라고 해서 좌절할 수도 있고, 어떻게 명문 대학생들이랑 경쟁해야 되나 걱정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에 있어서 대학교의 간판이 영향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대학생활 때 어떠한 생활을 했고, 이루어냈던 것들로 충분히 역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기공학과 학생분들 전혀 기죽지 않고, 모두 급한 불 끄려고 하시지 말고, 미리 취업 걱정, 인생 계획을 세워서 좋은 대학생활 하시기를 같은 동문으로 응원하겠습니다.